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SSD와 HDD를 합쳤다? WD, 세계 최초의 '블랙2 듀얼 드라이브' 발표

 SSD와 HDD를 합쳤다? WD, 세계 최초의 '블랙2 듀얼 드라이브' 발표


 

 

 


 

 

 

 

현지 시간으로 지난 25일, WD가 세계 최초로 SSD와 하드디스크를 합친 개념의 '블랙2 듀얼 드라이브(Black2 Dual Drive)'를 발표했다.

블랙2 듀얼 드라이브는 120GB SSD와 1TB 용량의 하드디스크로 구성된 듀얼 드라이브 스토리지다. 하드디스크를 기반으로 일부 SSD의 장점을 누릴 수 있도록 한 하이브리드 디스크(SSHD)와는 다른 개념의 장치로 판단할 수 있다.

장치 하나를 쓰는 것으로 두 가지의 스토리지를 이용하는 경험을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기존의 SSD나 하드디스크처럼 SATA 전원과 데이터 케이블 하나씩 연결해 사용하면 되는 장치다. 2.5인치 너비에 두께도 9.5mm에 불과해 노트북이나 올인원 PC의 스토리지 장치를 업그레이드 하기 알맞다.

인터페이스는 SATA 6Gbps를 이용하며, 데이터 전송 속도는 SSD 기준으로 순차 읽기 최대 속도가 초당 350MB, 쓰기는 초당 140MB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4KB 단위의 어드밴스드 포맷을 지원하고, 동작 소음은 아이들링 및 탐색 시 20~21dBA, 읽기 및 쓰기 실행 시 소비 전력은 1.8W, 아이들링과 대기 및 절전 상태일 때는 0.9W 수준인 것으로 파악됐다.

보증 기간은 제한적 보증으로 5년을 적용하며, 현재 미국 뉴에그(Newegg)와 WD스토어(링크)에서 판매되는 중이다. 판매 가격은 299달러(한화 약 31만 8천 원)로 나타나 있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www.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