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오피스와 펜을 낀 고해상도 태블릿,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 가장 널리 알려진 제품을 꼽아보면 구글의 레퍼런스 제품과 더불어 삼성의 갤럭시 탭/노트 시리즈를 꼽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한 최초의 태블릿인 갤럭시 탭을 시작으로  탭/노트로 구분되어 있는 다양한 라인업, 삼성의 높은 인지도 등에 힘입어 많은 제품이 난립하고 있는 안드로이드 태블릿 사이에서 대표 제품으로 꼽을 수 있게 만들었다.

하지만 대다수의 태블릿들은 컨텐츠를 소비하고 감상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업무를 위한 솔루션을 채택하여 비즈니스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을 태블릿이 이런 한정된 용도로 사용되는 데에는 키보드 등의 입력기구의 부재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업무용 솔루션이 부족한 것도 한 몫 하고 있다.

삼성의 갤럭시 노트 프로는 업무용으로 사용하기에는 금방 한계와 마주하게 되는 태블릿에서 탈피해, 가상 머신을 활용하기에 충분한 2560*1600 해상도의 12.2형 화면, 한컴 오피스 채용으로 업무용 오피스 솔루션 구비, 노트 시리즈의 최대 장점인 손글씨를 위한 펜 솔루션까지, 보다 프로를 위한 제품을 위한 안드로이드 태블릿이다.

 

 

모델명

갤럭시 노트 프로

프로세서

삼성 엑시노스 옥타 5420

메모리

3GB RAM

디스플레이

12.2형 정전식 멀티터치 스크린(2560*1600)

카메라

전면 200만 후면 800만 화소 CMOS카메라

네트워크

802.11 a/b/g/n/ac 2.4G+5GHz, VHT80 MIMO
블루투스 4.0

운영체제

안드로이드 4.4.2

배터리

9500 mAH

용량

32GB (MicroSD 카드 이용해 최대 64GB까지 확대 가능)

크기/무게

(세로x가로x두께) 204.0 x 295.6 x 7.95 (mm) / 750g

제조사

삼성전자

 

■ 업무를 위한 12.2형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8mm도 안 되는 얇은 두께

 

삼성 갤럭시노트 프로는 국내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태블릿 중에 가장 큰 축에 속하는 12.2형의 큰 화면을 가지고 있다. 이 크기는 태블릿이 아무리 커봐야 10형 정도임을 감안할 때 태블릿이라기 보단 노트북에 더 가까운 화면 크기이다.

또한 단순히 화면이 크기만 한 것이 아니라 2560*1600의 고해상도로 선명한 화면을 보여 줘 한번에 많은 정보량의 문서를 열더라도 선명하게 표시할 수 있다. 물론 이런 고해상도가 단순히 깨끗한 문서만 보기 위함은 아니다.  

예를 들어 가상 머신에서 창 안에 창을 이용하는 경우나 원격 조정으로 PC 화면을 조정해야 될 때 갤럭시 노트 프로의 고해상도는 우리 주변에 쉽게 볼 수 있는 풀HD 해상도의 모니터 화면을 띄우고도 공간이 남아 태블릿의 화면이 좁아 이리저리 스크롤링하는 불편함을 줄일 수 있다.

큰 크기지만 갤럭시 노트 프로는 이동에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7.9mm라는 무척 얇은 두께를 자랑한다. 덕분에 무게도 크기에 비해 가벼운 편인 750g이며, 스마트폰 갤럭시 S4나 갤럭시 노트 시리즈와 비슷한 도금 테두리 디자인으로 패밀리 룩을 보여주고 있다.

 

 

갤럭시 노트의 입 출력포트와 각종 버튼들은 테두리 상단 부에 몰려 있다. 갤럭시 노트 3부터 USB 3.0 연결을 지원하여 더 빠른 속도로 PC와의 데이터 입출력이 가능하며, 마이크로 SDXC지원으로 최대 64GB까지 확장이 가능하다. 또한 태블릿 중에선 높은 성능인 후면 800만, 전면 200만의 카메라를 제공한다.

또한 갤럭시 노트3와 마찬가지로 가죽 스티치 느낌의 후면 재질로 잡았을때 그립감을 높이면서도 고급스런 느낌을 줘 업무용 제품의 이미지를 더욱 높이고 있다.

 

■ 갤럭시노트3를 빼닮은 펜 솔루션

 

갤럭시노트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역시 펜이다. 갤럭시 노트 프로는 갤럭시 노트3와 마찬가지로 1024단계의 압력감지를 지원한다. 펜 모양도 동일해 서로 바꿔 사용하더라도 전혀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큰 태블릿 특성 상, 글자나 그림을 그릴 때 널찍한 화면으로 여유있는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펜 솔루션을 잘 활용할 수 있는 앱이 구비된다면 갤럭시 노트 프로는 좀 더 넓고 고해상도의 화면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

다만 기본 제공 펜의 크기는 갤럭시노트3와 큰 차이가 없을 정도로 작기 때문에 펜이 불편하다면 별도로 구입이 필요할 수도 있다.

 

■ 한컴 오피스 채용, 업무용으로의 활용을 높이다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업무용으로 사용하는 것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역시 문자 입력의 불편함과 업무용 앱의 부재다. 많은 태블릿들이 업무용에도 진출하고자 했지만 노트북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쉽게 넘어설 수 없었다.

갤럭시 노트 프로는 프로페셔널을 위한 태블릿을 표방하기에 한컴오피스를 기본적으로 채용하여 업무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한컴오피스에는 워드에 대응하는 한워드, 액셀에 대응하는 한셀, 파워포인트에 대응하는 한쇼로 구성돼 있으며 PC에서 통용되는 각종 오피스 문서들을 읽어들이는 것은 물론 편집과 저장이 가능해, PC 만큼은 아닐지라도 간단한 문서 편집이나 파워포인트 확인 등을 할 수 있다.

업무용 태블릿을 표방하는 제품은 많았지만 오피스 프로그램을 전면에 내세우는 경우는 적기에 갤럭시 노트 프로는 이름에 걸맞게 프로를 지향하고 있다 볼 수 있다.

 

■ 비즈니스맨을 노린 삼성전자의 고성능 태블릿

삼성 갤럭시 노트 프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의 높은 성능에 많은 이들에게 친숙한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갤럭시 노트의 최대 강점인 펜 솔루션, 한컴 오피스 채용으로 업무용으로 까지 고려하고 만든 제품이다.

비록 태블릿의 한계 상 PC나 노트북보다 문서 작성에는 불편한 점이 많지만, PC에서 사용되는 상당 수의 오피스 파일을 읽어들이거나 수정이 가능하다는 점과 큰 화면, 높은 해상도로 많은 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은 이동이 잦은데 노트북조차 들고 다니기 힘든 이들에게 많은 메리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노트 시리즈의 최대 특징인 압력감지 펜 솔루션은 그림을 그리거나 메모 작성 등에큰 도움이 되는 솔루션으로, 본격적으로 문서 등의 오피스 작업을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없지 않지만, 여타 태블릿들보다 나은 사용성을 제공하기에 업무용으로 더 접근한 모습을 보여줬다.

삼성 갤럭시노트 프로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업무용으로 쓰기 힘들다는 한계를 넘어서기 위한 노력이 곳곳에 묻어나는 제품이다. 비록 본격적으로 노트북을 대체하기는 어렵고 높은 가격은 선뜻 선택하기 어렵게 하지만 이 제품이 가지는 상징성은 다음 제품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www.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