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오류해결팁

윈도우설치시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일때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디스크0 파티션1"은 일반적으로 부팅용 디스크의 첫번째 파티션(윈도우를 설치하려는 드라이브)을 가르키는데, 윈도우즈가 UEFI 부팅방식으로 설치된 드라이브는 GPT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기존의 MBR(Master Boot Record)로 다시 설치하려면 파티션을 새롭게 구성해야만 가능하기 때문에 나오는 오류메시지입니다.


아래의 작업을 거치면 메이커 제품의 PC나 노트북은 복원솔루션을 위해 다중 파티션으로 구성된 복구 시스템 등의 모든 파티션이 삭제됩니다. 





시작합니다!




"디스크0 파티션1에 Windows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








윈도우 설치 시에 파티션 문제로 설치가 되지않는 경우, 다시 윈도우 설치화면으로 돌아와(다시 부팅을 해도되고)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F10키를 누릅니다.







CMD(커맨드모드)가 실행되면 아래의 명령들을 입력하고 각 명령 뒤에는 엔터키를 누릅니다.

diskpart           디스크파트를 실행합니다.

List  disk          물리 디스크의 목록이 나오면, 디스크의 용량을 확인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HDD가 몇 번째 디스크인지 확인합니다.

sel  disk 0         여기서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윈도우를 설치할 HDD가 첫 번째일 경우 '0'을 선택합니다)

clean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초기화합니다.

cre  par  pri      파티션을 다시 만듭니다. 

active               부팅이 가능한 파티션으로 설정합니다(활성화).

assign              하드디스크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여 다른 장치가 먼저 부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exit                  디스크파트를 종료합니다. 

exit                  CMD를 종료합니다.







윈도우 설치화면에서 '지금설치' >







동의함 > 다음 >







'사용자 지정' >









'디스크 0 파티션 1'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해 진행..





 

쭉쭉 진행됩니다.


* sel par = 정식 명령어로는 'select partition'이 됩니다만, 줄여서 입력해도 똑 같이 적용되는 명령어들입니다.


* diskpart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들은 cmd 창에서 help를 치면 목록이 나옵니다.

 



 

[위의 작업 후에도 설치가 안되는 경우]

출시 당시에 윈도우8 또는 8.1이 설치되어 나온 제품
으로 UEFI방식로 부팅되게 설정되어 있을 것이므로  CMOS로 진입하여 BIOS방식으로 부팅되게 설정하고 진행하던지, UEFI 부팅만 지원하는 경우라면 윈도우즈를 UEFI 부팅에 맞게 설치해야 합니다.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