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슴이 답답해지는 이야기

심재철 "회의수당과 정책자문료는 별개, 민간인 지불근거도 없어"

아주 가지가지 하네요. 이렇게 하면 전세가 역전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딴지를 걸려고 몸부림을 하는지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정치를 모르는 것만 같네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심재철 의원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심 의원의 사무실 압수수색과 관련 항의 방문에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18.09.28.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은 29일 청와대와 회의수당 유용을 둘러싼 공방이 격화되는 것과 관련 "청와대는 의혹제기와 관련해 정책자문료를 줬다고 하지만 입수한 자료에는 정책자문료가 (회의수당과) 별도로 나온다"고 거듭 강조했다.

심 의원은 이날 오전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이같이 말하며 "그 당시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에게 회의수당을 지급했으면 근거가 있어야 하는데 그 근거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는) 말도 안 되게 회의참석수당을 주곤 일을 시켜놓고 돈을 안 줄 수 없어 줬다고 하는 것"이라며 "(직원을) 정식 임용하기 전에 임금보전 형식으로 수당을 지급한 것"이라고 말했다.

심 의원은 "과거 정권을 적폐로 몰면서 자신들은 도덕적으로 우월한 것을 내세웠지만 택도 없는 소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새로운 자료 공개와 관련 "오늘은 안하고 내일은 살펴봐야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심 의원은 지금까지 세 차례에 걸쳐 청와대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공개하며 부정 사용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28일에는 청와대 직원의 실명과 액수를 언급하며 정부의 예산집행지침을 위반하고 부당하게 회의참석 수당을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청와대는 심 의원을 주장을 정면 반박했다. 이번 정부가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해 인수위 성격인 정책자문위에서 민간인 전문가로 정책 자문단을 구성했고 자문횟수에 따라 규정대로 자문료를 지급한 것이라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