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네트워크팁

ipTIME 공유기의 VPN기능 활용하기

ipTIME 공유기의 VPN기능 활용하기

VPN Server 기능이 내장된 ipTIME 공유기의 경우 VPN Server 기능을 이용해 원격지에 있는 사용자가
로컬 네트워크에 접근해 파일이나 프린터 공유가 가능합니다.

본 컨텐츠는 VPN Server가 지원되는 ipTIME 공유기를 이용하여 VPN Server 설정 및 VPN 접속 방법을 설명 합니다.


1. VPN Server로 사용할 공유기의 VPN 설정


1) VPN Server로 사용할 공유기에 연결된 PC에서 인터넷 탐색기를 실행하고
주소 입력란에 공유기의 내부IP주소(예. 192.168.0.1)를 입력하여 공유기 웹 설정화면에
접속하신 후 [관리도구] -> [고급설정] -> [특수기능] -> [VPN 서버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2) [동작 모드]를 [실행]으로 선택하시고, [암호화(MPPE)]는 [암호화 없음]으로 선택하신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암호화 사용을 원할 경우 [암호화(MPPE)]는 [암호화 사용]으로 선택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하단의 [VPN 접속 계정], [VPN 접속 암호], [할당 될 IP 주소]를 입력하신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할당 될 IP 주소]의 경우 공유기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IP로 지정해야 합니다.)






위 예제에서는 아래와 같은 계정을 추가하였습니다.
- VPN 접속 계정 : test_1
- VPN 접속 암호 : 1234
- 할당될 IP 주소 : 192.168.0.50


4) [기본 설정] -> [시스템 요약 정보] 메뉴로 이동하여 [외부IP주소]를 확인합니다.





위 예제의 경우 VPN Server 공유기의 외부IP가 100.0.0.2 이므로, VPN Client 접속시
100.0.0.2를 통해 접속이 가능합니다.


2. VPN Client에서 VPN Server로 접속

위 과정에서 설정한 VPN Server로 Windows를 사용하는 VPN Client가 접속하는 과정입니다.
예제는 Windows 10, 7, XP에서 기본 제공하는 VPN Client를 이용한 접속방법이므로, 다른 OS의
접근방법에 대해서는 각 기기별 제조사의 도움을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Windows 10 VPN 클라이언트 설정 방법


1) [윈도우]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2) 아래 화면이 나오면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합니다.





3) [VPN]을 클릭하고 [VPN 연결 추가]를 선택합니다.





4) 연결하려는 VPN Server의 [서버 이름 또는 주소]와 [연결 이름]을 입력합니다.
(본 예제에서는 VPN Server 공유기의 외부IP인 100.0.0.2와 ipTIME을 입력하였습니다.)
([연결 이름]은 임의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VPN 종류는 PPTP로 설정하시고 VPN Server에 등록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합니다.
(예제에서는 사용자 이름 : test_1, 암호 : 1234 를 사용하였습니다.)





5) [제어판]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 [어댑터 설정 변경]에서 생성된 VPN을 선택하고
마우스 우측 버튼을 클릭해서 [속성]을 클릭합니다.





6) [보안]탭을 선택하고 [암호화 사용 안 함]을 선택합니다.





*서버에서 암호화 사용으로 지정하셨다면 [데이터 암호화]에서 [암호화 사용(서버가 거절하면 연결 끊기)]로 선택 후
Microsoft CHAP Version 2(MS-CHAP v2)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7) [네트워킹]탭을 선택하고 [인터넷 프로토콜(TCP/IP)] 혹은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TCP/IPv4)]의 [속성]을 클릭합니다.






8) 인터넷 프로토콜(TCP/IP) 등록정보의 고급을 클릭합니다.





9) [원격 네트워크에 기본 게이트웨이 사용]을 체크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10) VPN 연결을 선택 후 [이 연결 시작]을 클릭합니다. 





11) 미리 만들어놓은 ipTIME 의 [연결]을 선택합니다.






13)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가상 사설망 연결이 아래와 같이 활성화 됩니다.





Windows 7 VPN 클라이언트 설정 방법


1)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메뉴로 이동하여
  [새 연결 또는 네트워크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image001.png




2) [회사에 연결] 선택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image002.png




3) [내 인터넷 연결 사용] 을 선택합니다.


image003.png




4) 연결하려는 VPN Server의 IP 주소와 대상이름을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본 예제에서는 VPN Server 공유기의 외부IP인 100.0.0.2를 입력하였습니다.)


image004.png




5) VPN Server에 등록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합니다.
   (예제에서는 사용자 이름 : test_1, 암호 : 1234 를 사용하였습니다.)


image005.png





6)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WAN Miniprot(PPTP) 아이콘이 아래와 같이 활성화 됩니다.


image006.png




*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아래와 같이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어댑터 설정 변경] 메뉴로 이동하여 ipTIME 항목의 아이콘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속성]을 선택합니다.


image007.png




7) 새로운 창이 열리면 [보안] 탭으로 이동하여 [데이터 암호화] 항목을 아래와 같이
[암호화 사용 안 함]으로 선택을 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서버에서 암호화 사용으로 지정하셨다면 [데이터 암호화]에서 [암호화 사용(서버가 거절하면 연결 끊기)]로 선택 후
Microsoft CHAP Version 2(MS-CHAP v2)에 체크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8) ipTIME 아이콘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연결]을 선택합니다.


image009.png




9)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다시 한번 입력 하고 좌측하단의 [연결]을 클릭합니다.


image010.png




Windows XP VPN 클라이언트 설정 방법


1) 윈도우즈 좌측 하단의 [시작]을 클릭 하고 [제어판] -> [네트워크 및 인터넷 연결] -> [네트워크연결]로
접속하여 아래과 같이 [새 연결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4.PNG




2) 아래 화면이 나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5.PNG




3) [회사 네트워크에 연결]을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6.PNG




4) [가상 사설망 연결]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7.PNG




5) [회사 이름]을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예. ipTIME, 임의입력 가능)


8.PNG




6) 연결하려는 VPN Server의 IP 주소를 입력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본 예제에서는 VPN Server 공유기의 외부IP인 100.0.0.2를 입력하였습니다.)


vpn_rgw_7.png




7)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새 연결 마법사를 완료합니다.


10.PNG




8) 생성된 연결을 실행하신 후 아래와 같이 [속성]을 클릭합니다.


11.PNG




9) [보안]텝을 선택하고 [데이터 암호화 필요]의 체크를 비활성화 시킵니다.


12.PNG




10) VPN Server에 등록된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연결]을 클릭합니다.
(예제에서는 사용자 이름 : test_1, 암호 : 1234 를 사용하였습니다.)


vpn_rgw_9.png




11)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다면 가상 사설망 연결이 아래와 같이 활성화 됩니다.


vpn_rgw_10.png




12) VPN Server로 사용할 공유기에 연결된 PC에서 윈도우즈의 [시작] -> [실행]을 클릭하고
"CMD"를 실행하여 아래와 같이 ipconfig 명령어로 VPN 연결상태를 확인합니다.


vpn_1.PNG



정상연결이 된 경우 위와 같이 VPN Client의 네트워크에 PPP Adapter 가 생성되어 VPN Server에서
부여한 192.168.0.50를 할당받아 192.168.0.1/24 네트워크와 통신이 가능합니다.